취준일기/HR, 취준 QnA

6.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거나, 경험을 정리할 때 어떻게 해야 될까요?

마그레타 2023. 5. 24. 14:26
728x90

Q: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거나, 경험을 정리할 때 어떻게 해야 될까요?

A: 우선 기업마다 자기소개서 질문이 다 다르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쓰시기 전에 경험들을 연대기별로 정리해보는 걸 추천드려요. 처음에 적을 때는 중요한 것, 사소한 것 가리지 마시고 본인이 했던 활동이나 경험들을 세세하게 다 적어보세요. 보통 자신이 생각했을 때 별게 아니라고 생각한 경험들이 의외로 자기소개서에 본인만의 이야기로 쓸 수 있는게 나오는 경우도 많거든요.

그리고 그렇게 쭉 세세하게 적은 뒤에는, 중점적으로 했던 활동에 대해서 내가 그 행동을 했던 이유(동기), 하면서 힘들었던 점이나 문제가 발생한 상황,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점, 그 결과 내가 느낀 점을 위주로 정리해보시면 경험 정리가 훨씬 수월할 거에요. 그리고 구글링, 포털 검색 등으로 자기소개서 팁, 후기 등 키워드로 검색해보시면 많은 사람들이 써 놓은 팁이나 후기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. 그런 후기들을 많이 보고, 방향성을 참고하셔서 쓰면 도움이 많이 될 거예요.

참고용으로 제가 처음 취준해서 아무것도 모를 때 도움 됐던 책 말씀 드릴게요!

1)기적의 취업 공식 지원동기 33(최규현), 2)기적의 직무코칭(이윤석), 3)기적의 자소서(조민혁) 얘네들입니다. 꼭 참고만 하시고 저 책을 따라하시면 안 됩니다! 너무 옛날 방식이라서 요즘 트렌드와는 잘 안 맞기도 하고, 따라하면 표절검사에 걸릴 수도 있어요.

728x90